본문 바로가기
클라이밍

인수봉 여정길 하강 중 추락사고 개요

by 안그럴것같은 2021. 10. 15.
반응형
SMALL
 

 

인수봉 여정길 하강 중 추락사고 개요

 

일시 : 2019년 6월 30(일요일)

   시간 오후 3시경 날씨맑음

사고자는 등반 후 동일한 코스로 하강을 하였고

여정길 3피치 부근에서 10m 내외 거리 하단에 있는 동료 등반자 방향으로 하강을 시도하 였습니다.

사고자가 가지고 있던 로프길이는 60m였는데 사고자는 로프를 내릴 때 동료들이 있는 거리만큼 한쪽 로프 길이를 10m 정도 가늠하여 내리고 반대쪽은 나머지 50m 내외를 남겨둔 상태로 두 줄 하강을 시도하던 중 동료들이 있는 곳에 도달하기 전에 하강기에서 10m가량 내려놓았던 짧은 쪽 로프가 빠지면서 80m 가량 지면으로 추락한 사고였습니다.

이와 유사한 원인의 사례로 2016년 인수릿지구간에서의 추락사고가 있었습니다.

위의 사례와 같은 방법으로 하강하는 장면이 수시로 목격되고 있어 재발의 위험이 내재되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북한산 특수산악구조대원들의 눈으로 본 북한산을 찾는 등반팀들의 안전등반문화자연보호 등과 관련한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한 협조를 의뢰하는 바입니다.

 

1. (안전하강 시에는 어떤 경우에든 로프를 확보물에 걸고 로프 양쪽 끝의 길이를 동일하 게 내립니다.

 

2. (안전먼저 내려간 사람은 내려진 로프의 끝을 잡아서 하강하는 사람을 안전하게 유도합니다.

 

3. (등반문화인수봉은 모든 면에서 등반을 해서 정상에 오를 수 있고 서면벽에 설치된 하강코스를 통해 도착순서대로 하강을 하는 문화를 지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4. (등반문화몇몇 코스에서 코스 종료 후 다른 코스와 엇갈리는 하강을 하는 경우(대표적 인 곳이 귀바위 아래에서 인수A를 통해 오아시스로 내려오는 것다른 등반팀이 없더라 도 인수봉 정상을 통해 서면 하강코스로 하강하는 것을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5. (환경주말과 휴일 인수봉을 찾는 등반 인원이 1,000명 내외에 이르고 등반을 마치고 내려간 인수봉 하단을 순찰하다보면 수많은 담배꽁초테이핑했던 테이프용변 등을 발견 하게 됩니다국립공원 내에서 흡연은 불법행위(과태료 대상)로 등반 중 흡연 후 무분별하 게 버려지는 담배꽁초는 산악인의 자연보호 정신에 위배되는 행위로 꽁초만큼은 주머니 에 넣든지 버리지 말아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6. (등반예절등반 중 인접등반팀에 방해가 되는 고성 등 자제 바랍니다.

 

북한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 올림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