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설) 오 자히르 (리뷰)

by 안그럴것같은 2022. 4. 6.
반응형
SMALL

지인이 이 소설 <오 자히르>를 언급해서 읽어봤는데

좀 별로였다.

사람마다 느끼는 바는 다를 수 있으니까.

 

먼저 자히르에 관해 설명

아랍어로 자히르는 눈에 보이며, 실재로 존재하고 느낄수 있는 어떤 것으로

일단 그것과 접하게 되면 서서히 우리의 사고를 점령해나가

결국 다른 무엇에도 집중할 수 없게 만들어버리는 어떤 사물 혹은 사람을 말한다.

- 이렇게 설명되었는데도 뭔가 와닿지가 않는다.

소설의 주인공에게 자히르는 무엇이었을까. 책을 읽으면 답이 나온다.

 

이 책은 2005년에 처음 1쇄가 인쇄된 책이다.

내가 빌린 책은 2쇄인데 책이 완전히 고서처럼 낡았다. 많은 사람들이 읽었을 것이다.

지난 달에도 2005년에 출간된 어떤 책을 읽었는데, 그 책은 인기가 없는 책이라 새 책과 같이 깨끗했다.

그나마 양장본이라 책이 갈라지거나 하는 현상이 없어 읽기에 나쁘지 않았다.

 

책 속에서 한국이 한 번 등장한다. 소설 속에서 한국이 나오는 것이 큰 의미는 없겠지만. 주인공인 작가가 한국 방송국과 인터뷰 약속이 있다고 말한다. 저자의 머리 속에 한국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소설의 주인공은 작가이다. 저자는 자신의 모습을 이 소설에 투영했을까. 작가가 작가를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을 썼으니.

 

책 속에서는 밀그램의 복종실험에 대한 언급도 나온다. 소설 읽다가 심리학 실험 이야기도 찾아보게 만든다.

 

산티아고 길이 성 야고보라는 걸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책 속으로

 

그러나 만약 한 문장쯤 비문을 선택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이렇게 새기리라

‘그는 살아서 죽었다.’ (230쪽)

 

독자리뷰

 

si**neil | 2011-09-02

선로가 왜 143.5센티미터 혹은 4피트 8과 2분의 1인지 알고 있는가?

나는 이 책을 읽고 그 이유를 알았다.

하지만 그 외에 <오자히르>에서 얻은 것이 뭐냐면, 대답을 못하겠다.

여러 이야기들이 중첩되어 의미있는 질문과 대답을 만든다.

하지만 불행히도 나는 이 책에 몰입하기가 퍽 어려웠다. 읽으며 겉도는 느낌을 받았다.

적혀있는 이야기를 다 소화하기엔 내 머리가 부족했고,

다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에서 읽어가자니 껄끄러웠다.

여러 이야기를 해 줬지만 소화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어서 공허했다.

자아성찰이 중요하다는 게 주제였을까.

어쨌든 자아성찰은 중요하다. 알아야 뭔가를 시작하는 법이지.

 

반응형
LIST

댓글